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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SGX (싱가포르 증권거래소) 주식시황보고

싱가포르 항공 드디어 일냈다!!

by Son Stephen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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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싱가포르 주식 이야기로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최신에 들어온 따끈따끈한 소식을 찾아서 그걸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싱가포르 항공에 관한 주식입니다. 

 

이번 주 수요일이었죠? 싱가포르 항공은 Earning report를 발표했는데 거기서의 호실적으로 인해서 주가가 급등했다는 소식입니다. 

 

SGX라는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실린 News update를 보자면 

 

원문: May 16 (Reuters) - Singapore Airlines Ltd <SIAL.SI>::FY NET PROFIT S$2,157 MILLION VERSUS LOSS OF S$962.0 MILLION .GROUP WILL MONITOR DEMAND FOR AIR TRAVEL, AND ADJUST ITS CAPACITY ACCORDINGLY..INCREASED BELLYHOLD CAPACITY AMID SOFTER DEMAND CONTINUES TO EXERT DOWNWARD PRESSURE ON CARGO YIELDS.COMPETITION IS EXPECTED TO INCREASE WITH MORE CAPACITY BEING INJECTED ON INTERNATIONAL ROUTES.EVEN THOUGH FUEL PRICES HAVE MODERATED IN RECENT MONTHS, THEY REMAIN AT ELEVATED LEVELS.MACROECONOMIC UNCERTAINTIES, HIGH COST INFLATION, COULD POSE CHALLENGES FOR AIRLINE INDUSTRY IN MONTHS AHEAD.INCREASED BELLYHOLD CAPACITY ON SOFTER DEMAND EXERTS DOWNWARD PRESSURE ON CARGO YIELDS, PARTICULARLY ON KEY TRADE LANES.Further company coverage: SIAL.SI. ((Reuters.Briefs@thomsonreuters.com;)).

해석:
- FY (Fiscal Year) 순이익은 2,157백만 싱가포르 달러(SGD)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이전 연도에 기록된 9억 6,200만 SGD의 손실과 비교하여 큰 양의 이익을 나타냅니다.

- 항공여행 수요를 모니터링하고 수용량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 적은 수요로 인해 화물 수송량이 증가함에 따라 화물 운임 수익에 하향 압력이 계속됩니다.

- 국제 노선에서 용량이 추가되면 경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몇 달간 연료 가격은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미래 몇 달 동안 경제적 불확실성과 고비용 인플레이션은 항공업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적은 수요로 인해 주요 무역 노선을 중심으로 화물 수용량이 증가하면서 화물 운임 수익에 하향 압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싱가포르 항공의 재무 성과와 대외 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도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참고) FY: 회계연도를 의미

이번 분기 호실적으로 인해서 싱가포르 항공의 주가는 주당 6 싱가포르 달러를 넘었고 그것도 코로나가 발생한 지 52주만에 최고로 급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발표의 득과 실에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1. Profit 

이번 발표는 역시나 코로나 팬데믹을 이겨내고 여러 난관들 즉, 우크라이나 전쟁, 물가상승, 금리인상등의 압박을 이겨내고 난 뒤의 호실적 발표이기 때문에 주당 6달러를 넘어섰고 물론 유가 상승과 금리상승으로 인해 비행기 승객의 수요가 감소했지만 화물수송운임이 그 수요를 대체해서 이번 분기 실적이 좋지 않았나 분석을 해봅니다. 그래서" 적은 수요"는 항공 여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여행자들이 적어서 비행기에 실리는 화물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 항공은 더 많은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수용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는 항공편에 실려지는 여행객의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여분의 공간을 채우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추가된 화물 수용량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항공사들이 화물 운임을 경쟁적으로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화물 운임 수익은 하향 압력을 받게 됩니다. 즉, 더 많은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항공 화물 운송 부문에서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며, 싱가포르 항공과 같은 항공사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에 대응해야 합니다.


2. Loss 

만약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양안간의 갈등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금리인상의 지속과 함께 인플레이션이 계속된다면 싱가포르 항공의 수익도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인용 부분에서 5번 부분과 6번 부분은

- 최근 몇 달간 연료 가격은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미래 몇 달 동안 경제적 불확실성과 고비용 인플레이션은 항공업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적은 수요로 인해 주요 무역 노선을 중심으로 화물 수용량이 증가하면서 화물 운임 수익에 하향 압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래에 글로벌 적으로 부정적인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싱가포르 항공 부분에도 많은 악영향이 초래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고 분석해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kytrax 부분에서 싱가포르 항공은 항상 모든 부문에서 Top 5안에 든 항공사이기 때문에 그리고 여러가지 글로벌적으로 부정적인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했을 때 항공수요도 늘 수 있고 많은 고객들이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더 성장을 할 수 있으리라 한번 생각해봅니다. 

 


오늘 하루도 잘 보내시고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저는 그 자체로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 

 

Stephen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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